사회, 국방, 법 등 광범위한 정치를 말하다.
이렇듯 이 논문에서 밝힐 내용은 율곡의 철학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 율곡의 경세사상, 즉 그가 40세 때에 쓴 『성학집요』를 중심으로 밝히려 한다.
Ⅱ.本論
1.율곡의 현실인식
율곡이 살았던 16세기의 정치적 현실은 조선왕조의 정치
이상사회에 도달하고자 제왕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성학십도’역시 수신이 정치의 근본이 됨과 동시에 수신의 방법과 그 철학적근거를 밝히고 군주의 도덕적 수양을 강조하고 있다. 진지한 성리학적 사유와 도덕적 명분의 확립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대하는 당시 성리학자들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
사회성을 지닌 맹자의 의가 나타내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맹자는 인의를 바탕으로 한 도덕정치, 즉 덕치주의를 이상으로 하며 민본주의에 입각한 왕도정치를 역설하였다.
2)왕도정치의 개념과 역할, 역사
일반적으로 패도(覇道)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패도가 힘에 의해 정치
사회에서 자신의 이상을 실천하고자 하였으나 뜻대로 이루지 못한 비운의 천재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도 백성과 함께 숨 쉬며 그 뜻을 이루고자 하였고 충심으로 임금에게 간언하여 나라를 구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는 ≪격몽요결≫, ≪학교모범≫등을 중심으로 율곡의 철학과 교육사
철학산책3공통)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